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왜 과도한 공포가 생길까? 불안장애

by 선한부자 캡틴박 2022. 12. 12.
반응형

불안장애

당신은 바닷가에 가서 수영하고 서핑하며 오후를 보내려고 한다. 만약 누군가가 당신에게 어제 상어가 나타나서 수영하는 사람을 공격했다고 말해 준다면, 당신은 물에 들어가지 않을 것인가? 상어의 공격이 한 달 전에 일어난 일이라면 어떨까? 누군가가 작은 상어를 보았지만 그 상어가 아무도 공격하지 않았다면 어떨까? 당신이 커다란 상어를 보았기 때문에 물 바깥에 있는 것은 합리적인 행동이다. 며칠 전에 작은 상어를 보았다는 이유로 물 바깥에 있는 것은 덜 합리적이다. 만약 당신이 바다를 찍은 사진을 보면 상어가 연상되기 때문에 바다 사진을 보지 않으려 한다면 그것은 심각한 문제다. 과도한 공포와 불안은 몇몇 심리 장애와 관련되어 있다.

 

과잉 불안을 동반한 장애

 

심리 장애 중 다수가 불안 및 불안을 피하려는 시도와 관련되어 있다. 불안은 공포와 유사하지만 공포는 구체적인 상황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당신은 으르렁거리는 개 앞에서는 공포를 느낄 수 있지만, 그 자리를 벗어나면 공포가 가라앉는다. 불안은 당신이 쉽사리 떨쳐버릴 수 없는 장기적인 걱정이다.

 

범불안장애

 

범불안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빈번하고 과도한 걱정을 느낀다. 그들은 '내가 병에 걸릴지도 몰라.' '내 딸이 병에 걸릴지도 몰라.' '직장을 잃게 될지도 몰라.' 또는 '공과금을 못 낼지도 몰라.' 같은 식의 걱정을 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걱정을 할 이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그들은 지나치게 긴장하고 짜증을 내며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에, 직장에서 문제를 빚기도 하며,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삶을 즐기기가 어렵다.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 중 다수가 범불안장애를 동반해서 겪고 있다.

 

공황장애

 

갑자기 당신은 온몸에서 열이 나는 것을 느낀다. 호흡이 점점 더 가빠지며, 아무런 뚜렷한 이유도 없이 심장이 격하게 뛰기 시작한다. 어지럽고 메스꺼움을 느끼며 심하게 땀을 흘리고 손은 덜덜 떨린다. 하지만 몇 분 내로 이 사건은 끝이 나고 당신은 다시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온다. 어떤 심장마비도 이렇게 빨리 끝나지는 않는다.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위 묘사는 공황장애에 들어맞는다. 공황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불안을 느끼는 기간이 흔히 있으며 가끔 공황발작을 일으킨다. 호흡이 가빠짐, 심장박동의 증가, 흉부 통증, 땀 흘리기, 기절, 그리고 몸을 떠는 것 등의 증상이 공황발작에 해당한다. 성인의 1%에서 3%가량이 인생의 어느 시기에 공황장애를 경험한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공황장애는 흑인보다 백인에게 더 일반적이다. 그리고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더 일반적이다. 공황장애는 사춘기 십 대와 젊은 성인 두 집단 모두에게 비슷하게 나타나며, 유병률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감소한다.

 

몇몇 연구 결과는 유전적 소인이 공황장애에 기여한다는 것을 나타냈지만, 공황장애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유전자는 발견되지 않았다. 몇몇 연구에서 관절 이완이 나타나는 사람들에게서 평균보다 공황장애나 기타 불안장애가 생기는 경향이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공황장애는 빠른 심장박동과 과호흡, 즉 빠르고 깊게 호흡하는 것과 같은 강한 자율신경계 반응을 보이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과호흡을 유발하는 거의 모든 자극은 우리의 몸이 마치 질식하는 것처럼 반응하게끔 만들며, 따라서 다른 교감신경계를 자극해서 땀을 흘리거나 심장박동이 증가하는 것과 같은 반응을 끌어낸다.

 

공황장애를 겪는 많은 사람이 광장공포증 또는 사회공포증을 함께 발달시킨다. 광장공포증은 개방된 장소나 공공장소에 대한 과도한 공포를, 사회공포증은 다른 사람들을 심하게 피하는 것과 어떤 행동을 사람들의 앞에서 하는 것에 대한 공포를 뜻한다. 이들은 공공장소에서 공황발작이 일어나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게 되거나 창피를 당할 것이 두렵기 때문에 이러한 공포를 발달시킨다. 어떤 의미에서 이들은 자기 자신의 불안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과도한 회피를 동반한 장애

 

때때로 위험을 피하기 위한 극도의 노력이 정상적인 삶을 방해하기도 한다. 회피에 대해 먼저 배워보자. 회피는 공포증 및 강박행동과 관련이 있다. 당신이 레버를 누르면 전기충격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했다고 가정하자. 따라서 당신이 레버를 지속해서 누르고 있는데, 실험자가 당신에게는 말하지 않은 채로 전기충격 생성기의 연결을 끊었다. 당신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물론 당신은 계속 레버를 누를 것이다. 당신이 보기에는 아무것도 변한 것이 없기 때문에, 레버를 누르는 당신의 행동은 여전히 전기충격을 피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여겨진다. 회피행동은 소거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공포증

 

공포증은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하는 공포를 뜻한다. 꼭 비합리적인 것만은 아니다. 많은 사람이 뱀, 거미, 번개, 그 밖의 실제로 위험한 것들에 대해 공포증을 앓는다. 비합리적인 것은 그 공포의 강도이다. 공포증을 느끼는 사람은 공포를 느끼는 대상이 존재할 때 공황 상태에 빠진다. 공포증이 있는 사람 중 대다수는 대상 자체를 많이 두려워한다기보다는 오히려 그들 자신의 반응을 두려워한다. 그들은 심장마비가 오거나, 덜덜 떨거나 기절해서 자신을 창피하게 만들까 봐 두려워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그 대상이나 그 대상을 연상시키는 것들을 필사적으로 회피한다.

 

강박장애

 

강박장애가 있는 사람은 두 가지 종류의 문제를 갖고 있다. 강박적 사고는 반복적이고 원하지 않는 사고의 흐름을 뜻한다. 예를 들면 무언가 수치스러운 행동을 할까 봐 걱정하는 것이다. 강박적 행동은 반복적이고 거의 저항할 수 없는 행동을 뜻한다. 가려운 느낌이 긁는 행동을 불러일으키듯이, 일반적으로 강박적 사고는 강박적 행동으로 이어진다. 예를 들어, 불결함과 질병에 대해 강박적 사고가 있는 사람은 지속해서 청소를 하고 씻는 것과 같은 강박적 행동을 발달시킨다. 무언가 수치스러운 일을 할까 봐 강박적으로 걱정하는 사람은 혹독하게 자기통제를 유지하기 위한 강박적인 의례를 만들게 된다.

반응형

댓글